우리말 고운말

우리말 쓰기 힘들다

김혜란골롬바 2021. 7. 8. 15:32

[우리말 쓰기 힘들다]

‘널찍하다’와 ‘넓적하다’

지난 주말 집 근처에 새로 들어서는 아파트의 견본주택 구경을 갔다.

창의적 설계로 다용도실이며 드레스룸 등이 기존 아파트보다 훨씬 넓게 꾸며져 있었다. 둘러보는 사람들도 저마다 공간 활용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밝혔다.

“드레스룸이 널찍하게 만들어져 옷장이 따로 필요 없겠다”

“다용도실이 넓직해 세탁기는 물론 김치냉장고까지 들어가겠다” 등의 이야기가 오갔다.

공간이 두루두루 꽤 넓을 때 이처럼 ‘널찍하다’ 또는 ‘넓직하다’고 쓰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소리 내어 말할 때는 [널찌카다]고 곧잘 발음하다가도 글로 쓸 때는 이처럼 ‘널찍하다’고 해야 할지, ‘넓직하다’고 해야 할지 아리송해하는 사람이 많다.

바른 표현은 ‘널찍하다’.
  
맞춤법을 보면 어간 뒤에 자음으로 시작된 접미사가 붙어 된 말은 어간의 원형을 밝혀 적는다고 돼 있어 ‘넓직하다’고 쓰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겹받침의 끝소리가 드러나지 않는 경우엔 소리대로 적는다는 예외 조항이 있어

‘널찍하다’고 적어야 한다.

“베란다를 확장해 거실이  널따랗게 빠졌다”에서도 마찬가지 이유로 ‘넓다랗다’가 아닌 ‘널따랗다’고 쓴다.
  
그렇다면 ‘넓적하다’ ‘넙쩍하다’ 중 바른 표현은 무엇일까. ‘널찍하다’ ‘널따랗다’와 마찬가지로 ‘넙쩍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바른 표현은 ‘넓적하다’이다.

‘넓적하다’‘널찍하다’ ‘널따랗다’와는 달리 끝소리가 드러나므로 어간의 원형을 밝혀 ‘넓적하다’고 써야 하는 것이다.